행복중심생협 연합회

생활재 이야기

밥맛도 잡고옥, 건강도 잡는 잡곡밥

2017-11-27 16:20:09.0 011alsrud

 

우리의 주식 '밥'. 왜 밥은 하얀 쌀밥도 건강하지만 색색의 잡곡이 들어간 잡곡밥이 더 건강하다고 말할까요? 잡곡밥은 씹는 식감이 좋아 우리 입맛에도 좋지만, 우리 몸이 더 좋아하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잡곡밥의 모든 것을 지금! 행복중심과 파헤쳐 보아요.

 


1. GI(당지수)를 아시나요? GI(당지수)가 낮은 잡곡밥
GI(당지수)란 무엇일까요? GI(당지수)란 음식을 먹었을 때 혈당이 오르는 속도로 당지수가 높은 음식을 먹을수록 혈당이 가파르게 상승하게 됩니다. 혈당이 상승하면 인슐린 작용으로 당분이 지방세포에 전달되어 지방세포가 커지고, 반대로 체지방 분해를 억제하여 체지방이 축적됩니다. 당지수가 높으면 혈당조절이 어렵고, 살이 찌며 대사증후군 위험이 높아질 수도 있다고 하네요. 여러번 정제된 백미는 잡곡보다 GI 지수가 높은 편입니다. 그러므로 백미와 함께 GI 지수가 낮은 각종 잡곡들을 섞어서 먹는 잡곡밥을 먹으면 GI 지수를 낮출 수 있습니다.

 

2. 영양이 가득한 잡곡
잡곡밥은 백미로 만든 흰 쌀밥보다 섬유질이 3~4배 더 많습니다. 섬유질은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다이어트, 변비에도 도움이 되며,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은 대장암 예방법으로도 권장되고 있죠. 또한 이외에도 마그네슘, 철, 아연, 비타민 B, 비타민 E 등의 영양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잡곡밥은 쌀밥보다는 밥이 질기고 딱딱하기 때문에 소화에 문제가 있거나 치아 건강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어른보다 소화기능이 약한 아이들에게 잡곡의 섬유질이 오히려 위에 부담을 주어 소화흡수가 잘 안 되고, 알레르기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잡곡에 관한 작은 팁
1. 어린이는 만 4세부터 잡곡밥을 시작하면 좋아요. 처음에는 한 종류씩 먹다가 차츰 늘려가세요!
2. 밥 맛도 잡고, 소화력도 잡는 쌀과 잡곡의 비율은 3:1이 최적입니다!

 

 

 

잡곡 사러가기>>

목록

TOP